통합검색

천안문화재단이 다양한 문화예술을 지원합니다

  • 병천 순대골목
    구분

    병천 순대골목

    주소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아우내순대길 82

    전화번호

    문의 ) 041-521-2035

    개관년도

    -년도

    공간소개

    유관순 열사가 독립만세를 외쳤던 아우내(병천)장터 부근에 있는 순대골목이다. 1960년대에 병천 인근에 돈육을 취급하는 햄공장이 들어서면서부터 야채와 선지가 많이 들어가는 순대를 만들어 먹었다. 그때 병천장날에 순대를 팔던 음식점이 한두 곳 있었던 것이 시초이다.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져 1998년부터는 천안시 특색음식점으로 지정되었다. 당시 10여 곳에 불과하던 순대음식점이 그 후 수십 곳으로 증가하며 순대골목을 이루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병천 순대골목 (두산백과)


    시골과 도시를 막론하고 허기진 배를 저렴한 가격에 채울 수 있는 순대국밥은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메뉴다.

    추운날, 술 한잔이라도 걸칠라면 뜨끈한 순대국밥이 먼저 떠오르는 매니아들에게 천안의 아우내(병천)장터는 천국이다.

    아우내 장터에는 현재 20곳에 달하는 '순대 전문점'들이 제각기 맛과 양을 자부하고 있다

    1968년 이전에는 장터가 열리는 날에만 순대국밥을 팔다가 1968년부터 자리를 잡고 순대국밥을 팔기 시작했다. 아우내 장터가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반이다. 1990년대 초반, 인근에 중소기업이 많이 들어서자 순댓집들도 늘어나게 되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병천순대는 작은창자를 써서 특유의 돼지누린내가 적고, 배추, 양파, 당면 등을 정성껏 넣어 만든 야채순대는 담백하고 쫄깃하다. 병천순대로 만든 순댓국은 국물이 사골국물처럼 뽀야면서도 진하지 않아 초보자들이 먹기에도 좋다.
    소개글, 사진 출처 : 천안시청

    이용안내

    대상자

    일반인

    홈페이지

    병천 순대골목 홈페이지 바로가기 →